습진 원인, 유형 및 치료법 그리고 간단한 자연 요법

습진은 왜 생기는 걸까요? 화학 제품이 많아지면서 습진도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. 가렵고 염증이 생기면 불편할 뿐만 아니라 일상 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오늘은 습진의 원인과 유형 및 치료법 그리고 민간요법도 살짝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
습진

습진의 근본 원인

유전학

습진은 가족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. 유전적 소인을 말하고 있는데요. 부모 중 한 명 또는 두 명 모두에게 습진, 천식 또는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자녀에게 해당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.

어떤 경우에는 특정 유전자가 개인을 습진을 유발하는 요인 중 환경 요인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환경적 요인

많은 환경적 요인이 유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. 여기에는 비누 및 세제와 같은 자극제, 높은 온도, 낮은 습도, 꽃가루, 집 먼지 진드기, 애완동물 비듬과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, 심지어 일부 사람들을 위한 특정 음식도 포함된다고 합니다.

면역 체계 조절 장애

연약한 면역 체계는 염증을 유발하여 피부에 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이 반응은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는데요. 다양한 내부 및 외부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.

다양한 유형의 습진

아토피성 피부염

가장 흔한 형태인 아토피성 피부염은 피부가 가렵고 염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.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는데요. 연령에 따라 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또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나 정서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유발 요인으로 인해 다시 재발 할 수 있습니다.

접촉성 피부염

이 유형은 피부가 자극 물질이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접촉할 때 발생합니다.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: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(피부를 직접적으로 손상시키는 해로운 물질로 인해 발생)과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(신체의 면역체계가 물질에 반응하는 경우)이 있습니다.

수상성 피부염

원판형의 이 유형은 피부에 동전 모양의 반점으로 나타납니다. 많이 가려울 수 있고 다리, 손, 팔, 몸통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.

습진 치료 및 관리

국소 치료

가벼운 증상인 경우 하이드로코르티손이 함유된 일반 의약품 크림과 연고를 사용하면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. 더 심각한 경우에는 의사가 더 강력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연고나 크림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.

전신 약물

국소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 몸 전체에 작용하는 전신 약물이 처방 될 수 있습니다. 여기에는 경구 코르티코스테로이드, 면역 조절제 또는 면역 반응의 특정 부분을 표적으로 하는 생물학적 제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.

자연 및 대체 요법

많은 사람들이 자연 요법과 대체 요법을 좋아합니다. 귀리 목욕, 코코넛 오일, 달맞이꽃 오일은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연 치료법입니다.

또한 명상이나 침술과 같은 스트레스 감소 기술도 재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민간 요법으로 잘 알려진 또 다른 방법은 국회 잎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
재료: 국화 잎 적당량, 식초 약간

용법: 국화 잎을 한 컵 정도 생 즙을 내어 식초 2 스푼을 넣어 잘 혼합하여 잠자기 전에 발라주면 좋습니다.

국화 잎에는 아카세틴(acacetin)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항염증 및 항바이러스 활성 효능이 있고, 항산화 기능이 가려움증의 원인인 히스타민 과다 방출을 근본적으로 치료해주므로 습진에 효과가 있습니다.

결론

다양한 유형의 습진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. 특히 발이 차서 한 여름에도 양말을 신고 있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이제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적용해서 하루 빨리 고통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.

함께 보면 좋은 글: 족저근막염 초기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