심장이 안 좋을 때 치료 요법 3가지와 효과 있는 재료

심장이 안 좋을 때 혹은 심장에 이상이 생길 때 전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. 이 글에서는 동의보감을 근거로 심장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요법과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일반적으로 심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는 전조증상은 가슴 통증, 메스꺼움, 소화불량, 속쓰림 또는 복통, 팔통증, 어지럼증, 맥박 이상 또는 현기증, 목이나 턱 통증, 피로감, 코골기, 식은 땀, 하체 부기, 기침 등 참으로 다양합니다. 이러한 증상들은 평소에도 자주 접하는 일들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수 있지만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.

심장이 안 좋을 때

심장이 안 좋을 때(I)

관상동맥경화증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 근육에 영양과 산소 공급이 잘 안 되는 증상에 대추를 이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.

대추

재료: 대추 5개, 검은콩 한줌, 다시마 10g

용법: 재료에 물을 한 대접을 붓고 달이다가 반으로 줄면 따뜻하게 마십니다.

효과: 지속적으로 장기복용하면 좋아집니다.

관상동맥 경화성 심장병에 좋다. 콩의 레시틴은 콜레스테를을 녹여주고 다시마의 미네랄은 혈관의 불순물을 제거합니다.

은행잎차

효능: 콜레스테롤, 관상동맥경화, 심장병, 이질, 장염에 좋습니다.

재료: 푸른 은행잎 마른 것 5장

용법: 이것을 깨끗이 씻어 냄비에 물 2컵을 붓고 달이다가 반으로 줄어들면 1일 1회 마십니다.

감자즙

효능 심장병, 고혈압, 설사에 좋습니다.

재료: 감자 400g

용법: 재료를 준비하여 1컵의 즙을 내어 공복에 마십니다.

심장이 안 좋을 때(II)

관상동맥경화증, 협심증 등으로 심장이 좋지 아니한 증상에 바나나를 이용하는 민간요법이 있습니다.

바나나

재료: 바나나 50g, 찻물 적당량, 꿀 약간

용법: 바나나 껍질을 벗겨 절구에 찍은 후 같은 양의 찻물 속에 넣고 꿀을 넣어 수시로 마십니다.

효과: 지속적으로 장기복용하면 좋아 집니다. 관상동맥 경화성 심장병, 협심증, 고혈압에 좋습니다.

감즙차

효능: 동맥경화, 협심증, 고혈압에 좋습니다.

재료: 푸른 감 1, 500g, 꿀 300g

용법: 푸른 감을 착즙기에 넣어 즙을 짠 다음 감즙을 다시 끓여서 진하게 농축시킵니다. 여기에 꿀을 가미하여 걸쭉하게 만듭니다. 이것을 끓는 물에 1회에 1스푼씩 타서 마십니다.

양파즙

효능: 심장병, 동맥경화, 고혈압에 좋습니다.

재료: 양파 400g

용법 위의 재료를 준비하여 1컵의 즙을 내어 공복에 마십니다.

대부분 신장 질환은 소리 없이 조용히 발병 되기 때문에 심장이 안 좋을 때는 평소에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합니다. 문제가 있을 시에는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시고 평상시에도 안전한 먹거리로 건강을 챙기시는 습관을 들이십시오.

참고 자료

동의보감, 약초보감, 대한심장학회

함께 보면 좋은 글: 동맥경화 예방 요법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약재들

뇌졸증 예방 요법 3가지와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약재들